과정소개

과정소개>전공분야

전공분야

img
Sociology of Pasture목회사회학
목회자들의 오랜 고민은 어떻게 하면 말씀과 교회의 전통을 오늘의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을 하며 교인들로 하여금 이 말씀과 전통을 가지고 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인가일 것이다.
이것은 더 나아가서 이 사회에서 교회가 어떠한 역할을 감당하고 이미지화하여서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그러나 많은 목회자들은 교회의 울타리 안에서만 사람들이 모이기를
바라고 그 사람들을 기준으로 자의적으로 교회와 사회를 바라고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실천신학의 과제는 교회의 울타리 안에서 행해지는 목회자의 여러 가지 목회적 행위들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그 눈을 돌려 우리에게 맡겨진 교인들이 살고 있는 사회로 눈을 돌리고, 그 교인들의 사회적인 삶, 그리고 이 교회가 사회에서 나타내고 있는 여러 가지 모습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접근을 하고 그 실체를 규명해내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목회사회학이라는 학문의 분야는 오늘 이러한 고민과 과제를 갖고 있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방법론적 시사점을 줄 수 있으리라 믿는다.

이러한 관점에서 목회사회학에서는 한국교회의 비평적 분석, 한국교회의 공적 사역, 대안적 목회,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 현대인들의 영성, 현대인들의 생활세계, 현대사회의 사회적 이슈 등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며 안목을 넓히려 한다.

과목

조성돈 huios@gspt.ac.kr